Blog.

성공하고 있다는 걸 측정하는 방법

Cover Image for 성공하고 있다는 걸 측정하는 방법
노태환
노태환

요즘 내 모든 관심사는 성공하고 있다는 걸 어떻게 측정할지에 쏠려있다.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많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에 영향력을 줘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작성한 많은 코드 라인 숫자와 기능 숫자를 단순하게 성과로 볼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럼 실제로 내가 한 일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알려면 기업의 생존을 위해 매출에 직접 연결되는 결제를 기준으로 측정해야 하고 보통은 리텐션이 핵심 지표가 된다.

그러면 또 다시 내가 한 일이 리텐션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영업처럼 매출과 직결되는 직무가 아니라면 까다로운 문제다. 더구나 리텐션에 바로 피드백이 오지 않는다면 어떤 기준으로 이 일을 계속할지 말지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도 모호하다.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장기적인 성공을 예측할 수 있고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직관적으로 이해해서 정렬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를 만들고 각 조직 구성에 맞게 하위 지표를 만드는 식으로 풀어나가는 듯 보인다.

그럼 인생에 대입해서 삶에서 성공하고 있다는 걸 무엇으로 측정할 수 있을까? 이성과의 데이트 수, 연애 횟수, 월별 저축액, 순자산 증가량, 아파트 한 채, 특정 기업의 보유 주식 수, 잠자는 시간, 음악 듣는 시간, 멍때리는 시간, 뮤지컬 관람 시간, 부모님과의 여행 일수 등등 사람마다 원하는 것에 따라 정말 많은 걸로 세울 수 있다. 다채로운 어른이 되고 싶어서 여러 분야별로 나눠서 세운 기준이 있다. 인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걸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단 하나의 핵심 지표를 만들기 어렵듯 그 과정을 어떤 소명으로 이룰 것인지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게 참 어렵다. 이를 정리하는 게 내 다음 숙제이지 않나 싶다.


More Stories

Cover Image for 리더십의 출발점

리더십의 출발점

리더십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노태환
노태환
Cover Image for 전략적 사고를 위한 넛지

전략적 사고를 위한 넛지

전략적으로 사고하기 위해 일할 때 특정 상황마다 나 자신에게 하는 첫 질문이 있다.

노태환
노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