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성공하고 있다는 걸 측정하는 방법

Cover Image for 성공하고 있다는 걸 측정하는 방법
노태환
노태환

요즘 내 모든 관심사는 성공하고 있다는 걸 어떻게 측정할지에 쏠려있다.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많은 코드를 작성하는 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에 영향력을 줘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작성한 많은 코드 라인 숫자와 기능 숫자를 단순하게 성과로 볼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럼 실제로 내가 한 일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알려면 기업의 생존을 위해 매출에 직접 연결되는 결제를 기준으로 측정해야 하고 보통은 리텐션이 핵심 지표가 된다.

그러면 또 다시 내가 한 일이 리텐션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영업처럼 매출과 직결되는 직무가 아니라면 까다로운 문제다. 더구나 리텐션에 바로 피드백이 오지 않는다면 어떤 기준으로 이 일을 계속할지 말지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도 모호하다.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장기적인 성공을 예측할 수 있고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직관적으로 이해해서 정렬될 수 있는 하나의 지표를 만들고 각 조직 구성에 맞게 하위 지표를 만드는 식으로 풀어나가는 듯 보인다.

그럼 인생에 대입해서 삶에서 성공하고 있다는 걸 무엇으로 측정할 수 있을까? 이성과의 데이트 수, 연애 횟수, 월별 저축액, 순자산 증가량, 아파트 한 채, 특정 기업의 보유 주식 수, 잠자는 시간, 음악 듣는 시간, 멍때리는 시간, 뮤지컬 관람 시간, 부모님과의 여행 일수 등등 사람마다 원하는 것에 따라 정말 많은 걸로 세울 수 있다. 다채로운 어른이 되고 싶어서 여러 분야별로 나눠서 세운 기준이 있다. 인생에서 성취하고 싶은 걸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단 하나의 핵심 지표를 만들기 어렵듯 그 과정을 어떤 소명으로 이룰 것인지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게 참 어렵다. 이를 정리하는 게 내 다음 숙제이지 않나 싶다.


More Stories

Cover Image for 콘텐츠가 스스로 도달하는 시스템 만들기

콘텐츠가 스스로 도달하는 시스템 만들기

찾는 게 아니라 찾아오게 해야 한다.

Cover Image for 지적받을 기회

지적받을 기회

지적받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경력이 쌓일수록 이럴 기회가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