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커리어 레버리지

Cover Image for 커리어 레버리지
노태환
노태환

팀 관리할 때 내가 팀원에게 얼마나 큰 커리어 레버리지인지 확인하는 건 중요하다. 일을 위임하고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팀원을 채용했다면 이탈되지 않게 관리해야 하는데 피부에 와닿는 보상은 역량 향상과 연봉 상승이다. 이때 역량 향상은 팀원이 커리어에서 원하는 직업적 성취에 필요한 역량과 현재 역량 사이의 간극을 적절한 시기와 횟수의 피드백을 통해 채워주고 방향성을 잡아주는 데 초점을 둔다. 어려운 점은 어떤 커리어를 밟아나가고 싶은지 목표가 없거나, 너무 추상적인 목표라서 구체적이면서 실행 가능한 단기 계획을 세우는 걸 자주 실패하거나, 간극을 스스로 평가할 정도로 메타인지가 높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이럴 때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건 회사 생활 잘했더니 직업적 성취와 보상이 따라오는 그림인데 이를 회사 목표와 정렬해서 도와주기 위해 1대1 미팅에서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지, 1년 후에 어떤 성과를 원하는지 물어보고 분기마다 회고할 수 있게 질문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역량을 평가해서 현재 상태를 전달하고 내가 해줄 수 있는걸 명확히 전달하려 노력하고 있다. 팀원이 남아있을 이유를 계속 가지게 하려면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줄 수 있는 가치를 키우려 노력하는 게 맞다.


More Stories

Cover Image for 피드백에 차별화를 만드는 자세

피드백에 차별화를 만드는 자세

피드백은 단방향이 아니다.

Cover Image for 돈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생길 수 있는 가장 큰 손실

돈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생길 수 있는 가장 큰 손실

이미 적응한 환경은 중요한 것을 쉽게 잊게 한다. 하지만 꼭 신경 써야 하는 한 가지가 있다.